본문 바로가기
활동/대외활동

청년AI,BigData 아카데미 10기 - 교육과정

by 수제햄버거 2020. 10. 15.
728x90
반응형

[커리큘럼]

* 총 9주로 1주 Python 프로그래밍 , 4주 Big Data 프로젝트 , 4주 AI 프로젝트로 진행됩니다.

* 전체적으로 난이도는 들쑥날쑥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취직이나 앞으로의 커리어를 SW쪽으로 진행하고자 하였고 공부도 하고 있던 중이라 전체적으로 내용자체가 따라가기에 어려웠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 꼭 알고가셔야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목적은 AI나 Big Data의 깊은 지식이 아닙니다. 나는 AI, Big Data의 전문가로 성장하고싶어! 이러신 분들이라면 이 프로그램이 그 전문가로서의 길에 “첫” 발자국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미 첫발을 내딛으신 분들이라면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지 깊은내용을 다루지는 않아요.

[Python 프로그래밍]

* 예상외로 넓게 배웁니다. 컴퓨터 과학 전공자들이 1년에 배울만한 내용을 넓게 배워요 근데 중요한건 다 배우니 이때 잘 배우면 어디가서 아는척 가능합니다.

* 코딩이 익숙치 않으신 분들이나 비전공자 분들은 이때부터 죽어나갑니다. 같이 수강하는 사람들 정말 죽어나가요. 근데 분명 전공자나 코딩에 익숙한 분들은 또 너무 쉽다고 할 내용이라 참 애매한 것 같습니다.

* 저같은 경우 코딩은 삼성 공채 문제를 다 풀어보았고, 컴퓨터 공학을 부전공하면서 기본적인 내용을 들었기 때문에 약간 복습하는 느낌이였고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cf) 비전공자 혹은 코딩이 익숙치 않으신 분들은 이 시기가 남은 시기중에 가장 안 바쁜 시기이므로 코딩 잘하는 친구들이랑 친해져서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배우세요.

그냥 이거 어떻게 해? 이렇게 물어보지 마시고 그 친구가 어떻게 공부하는지를 보시는게 비전공자분들한텐 무척이나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Big Data]

* 완전히 포스코에서 주관해서 합니다. 다 포스코 직원 분들이 와서 교육해주십니다. 여러명의 강사분들이 교육을 해주시는데 동의할 수 있는 부분도 있었고 동의할 수 없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 사실 통계 내용을 배울때는 정말 답답했습니다. 강사님들이 수강생과 소통을 좀 안하는 부분이 있어서 (ㅠ) 이론을 배울때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 다만 회사에서 완전히 주관하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피피티를 만드는법이라던지 발표를 하는 법 이라던지 하는 회사에서 유용하게 쓰일 거 같은 내용들을 더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확실히 학생때랑은 만드는 자료가 다르다는걸 많이 배웠습니다.

* 프로젝트 진행하면 무조건 EDA를 많이 하세요. 이러저러니 해도 결국 Big Data 분석은 빅데이터속에서 비즈니스적인 관점으로 이익을 뽑아내는 것이기 때문에 EDA가 주가 되어야하고 여러 분석기법, 코딩은 도구라는 생각으로 프로젝트 진행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으실 꺼라 생각합니다.

* 저는 제가 발표를 했었는데 발표 자체를 너무 못하지 않는 이상 순위에 크게 기여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그러니 부담가지시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AI]

* 전적으로 포스텍에서 주관해서 합니다. 사실 빅데이터에 비하면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장점일수도 있고 단점일 수도 있겠네요.

* 수업자체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포스텍 교수님들의 내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인공지능 기초가 되는 수업내용도 좋고, 강화학습 내용도 좋았습니다. 컴퓨터비젼도 무작정 딥러닝을 배우는 것이 아닌 전통적인 비전에서 다루는 Task들을 다루니 시야를 넓히기에도 좋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거처럼 자유롭다보니 다들 수업도 안듣고 지각도 많이들 하십니다. 본인이 하는만큼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는 정말 자유주제로 시작날부터 알아서 정해서 알아서 하게됩니다. 다만 매번 주제나 1주간 한 내용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며 평가 받습니다. 주제에 대해서는 전 기수들이 했던 주제를 Develop해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새로운 주제하는 거 자체가 굉장히 챌린징할 수도 있지만 남들보다 3배이상 힘들 수 있습니다. 10기에서는 주제만 4~5번 바뀌어서 제대로 진행 할 수 없었던 팀도 있었거든요..

* 최종발표는 포항공대 교수님들 앞에서 하게되고 꽤나 날카로운 질문들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잘 준비하셔야합니다. 적어도 내가 한 프로젝트의 약점 , 강점은 다 파악하고 발표 들어가셔야 괜찮으실껍니다.

cf) 저희 조는 스마트 CCTV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 주세요 :)

 

반응형